모든지 기록하자!

Apache와 Tomcat이란? 본문

Network

Apache와 Tomcat이란?

홍크 2021. 12. 14. 22:15
728x90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Spring에서 Tomcat으로만 진행했던 터라 Apache Server와 Tomcat에 차이점에 대해 알지 못했고 현재 둘 다 사용 중이라 이참에 블로그 글을 쓰면서 알아보려고 한다.

 

 Apache란?

흔히 아파치라고 부르는 것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그룹인 아파치 재단에서 만든 웹서버(Apache HTTP Server)를 지칭하고  정적인 데이터(html, css, image 등등)를 처리 해 준다.

 

웹서버는 클라이언트가 GET, POST, DELETE 등의 메소드를 이용해 요청하면 그에 대한 결과를 돌려주는 기능을 한다.

사용자가 요청한 것들 중 웹서버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들을 톰캣과 같은 컨테이너에게 넘겨 처리결과를 받아와서 클라이언트에게 넘겨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Tomcat이란?

톰캣은 동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웹서버이다. 동적인 처리를 담당하는 서버를 WAS(Web Application Server)라고 하며 웹서버와 웹 컨테이너의 결합으로 다양한 기능을 컨테이너에 구현하여 규모가 크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필요한 트랜잭션, 보안, 트래픽 관리, DB커넥션 풀, 비즈니스 로직 수행 등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서버이다.

 

 Was의 구성

사용자 요청(브라우저) -> 웹서버 -> WAS -> 웹서버 -> 사용자 응답 메세지(브라우저)

아파치 톰캣으로 부르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아파치와 톰캣의 기능은 나누어져 있지만 

톰캣 안에 있는 컨테이너를 통해 일부 아파치의 기능을 포함하기 때문에 보통 아파치 톰캣으로 합쳐 부른다.

 

Apache와 Tomcat의 차이점

WAS(톰캣)만 쓰지 않고 아파치를 쓰는 이유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웹서버는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이며, 이미지나 단순한 html을 처리하는 서버라면 웹서버가 적당하며 빠르고 안정적이다. WAS는 동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로 DB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조작이 필요한 경우 WAS를 활용한다.  아파치(80 포트) , 톰캣 (8080 포트)

 

 

출처 - https://limmmee.tistory.com/4

         https://ithub.tistory.com/101

         https://velog.io/@kdhyo/Apache-Tomcat

728x90
Comments